이삼구 (주)239바이오 대표이사, 당뇨병 정복의 새로운 패러다임 주도

김은비 기자
2021-09-19

이삼구 (주)239바이오 대표이사./사진=뉴스리포트


[뉴스리포트=김은비 기자] 눈부시게 발전한 현대 의학은 인류에게 가장 치명적으로 인식됐던 각종 질환의 완치율을 높이는 성과를 거둬왔지만, 유독 당뇨병은 인슐린이 발견된 100년 전에 머물러 있다. 국내 당뇨병 환자는 1300만 명으로 최근에는 20대 젊은 층에서도 급속한 증가세를 보이며 사망 원인 5위를 차지했다. 이러한 교착 국면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들이 거듭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벤처기업 (주)239바이오가 세계 최초로 파괴된 췌장베타세포를 재생시키는 ‘디앤디(D&D)’를 개발해 주목받고 있다. 이삼구 239바이오 대표는 인터뷰를 통해 “SCI 국 제학술지 게재와 선진국 24개국에 특허등 록을 완료하는 데 이어 최근 500명의 1형 및 2형 당뇨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에서 유의미한 연구결과를 확보했다”고 전 했다. 이제 239바이오는 도전적 연구 성과를 토대로 당뇨병 정복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주도할 계획이다. 


세계 최초 파괴된 췌장베타세포 재생 효과 입증

당뇨병은 인체에서 인슐린을 충분히 생산하지 못하거나 효과적으로 사용하지 못해 발생하는 대표적인 만성질환이다. 혈액 내 높아진 포도당이 소변으로 빠져나오는 초기 단계를 인지하지 못하고 치료되지 않은 채 진행되면 치명적인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침묵의 살인마’라고도 불린다. 당뇨병의 치료법은 인슐린 주사 투약 이후로 급격한 진전을 이뤄냈지만,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해 완치를 기대하는 치료제 개발은 부진한 상황이다.

239바이오는 실사구시의 연구 노력으로 파괴된 췌장베타 세포를 재생시키는 천연유래 물질 디앤디(D&D)를 개발해 당뇨병 치료의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디앤디(D&D)는 국내 대체단백질 분야의 선구자 이삼구 대표가 독자적으로 연구개발한 물질이다. 앞서 이 대표는 심혈관계 질환에 유익한 물질로 의학적 효용가치를 지닌 산화질소의 전구체가 되는 물질을 발명해 특허를 등록했다. 그는 이를 바탕으로1형 당뇨 치료제의 심층 연구를 이어가게 됐다. 그리고 각고의 노력 끝에 디앤디(D&D)를 개발, 마침 내 식후 혈당 상승 억제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으로 구현해 냈다.

천연유래 물질 디앤디(D&D)는 국제 저널과 학회에서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SCI 국제저널 ‘Food Science & Nutrition’ 2019년 12월호에 게제된 논문에서는 디앤디 (D&D)로 제1형 당뇨로 파괴된 췌장베타세포가 재생될 수 있다는 사실을 과학적으로 규명했다. 해당 논문은 ▲ 혈당 강하 ▲C-peptide 증가 ▲인슐린 분비량 증가 ▲GTT 혈당 강하 ▲ITT 혈당 강하 ▲파괴된 췌장베타세 포재생▲인슐린분비량증가▲인슐린분비면적증가 ▲Bcl-2의 증가 및 정상화 ▲Bax의 감소 및 정상화 ▲ Cleaved Caspase-3 감소 및 정상화 ▲베타-actin 확 인 ▲p-AKT/AKT의 증가 및 정상화 ▲p-mTOR 증가 및 정상화 ▲p-pp70s6k/p70s6k 증가 및 정상화 ▲p-4EBP-1/4EBP-1 증가 및 정상화에 효과가 있음을 밝혔다.


당뇨병 완치의 길을 연 혈당엔디앤디./사진제공=(주)239바이오


디앤디(D&D), 당뇨의 완치 길 열다

“1형 당뇨환자 125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증례에서 하루 두 끼, 디앤디(D&D)를 복용한 결과 2~3개월만에 인슐린주사에서 탈출하거나 60~70% 주사량을 급감시키면서, 공복혈당과 식후혈당이 안정적 정상 혈당으로 돌아온다는 사실을 확인했 습니다. 또한 2형 당뇨환자 350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증례에서는 당뇨 합병증이 심각하게 진행된 경우에서도 6개월 이내에 당뇨약과 고혈압약 및 인슐린주사 투약을 중지하고, 정상적인 혈당이 유지됨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평생을 인슐린 주사와 혈당 관리, 합병증 위험 속에 살아가야하는 환자들이 당뇨의 고통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음에 보람을 느낍니다.”

이 대표는 1형 당뇨환자의 경우 디앤디 (D&D) 복용 직후에 아침과 저녁의 인슐린 초속형 주사 혈당이 안정화 및 정상화 됐으며, 기저형 주사량도 급감하게 됐다고 전했다. 아울러 복용 2달 이내에 주사량의 60~70%를 투여하지 않고서도 공복혈당과 식후 2시간 혈당의 정상이라는 성과를 확보했다고 언급했다. 실제 환자들의 혈액 검사 지표에서도 유효한 수치를 확인할 수 있었다. 여기에 디앤디(D&D) 복용만으로도 4주 만에 파괴된 췌장의 베타세포를 70%이상을재생시키는 유의미한 결과를 이끌어냈다.

그는 1형 당뇨병은 자가면역질환 난치병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연간 1400조원의 보건의료예산이 투입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디앤디(D&D)가 현대의학의 난제로 꼽히는 1형은 물론 2형 당뇨병 치료에도 기여할 바가 많을 것”이라며 “239바이오는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신 산업 성장을 주도하고, 당뇨 완치 시대를 열겠다”고 약속했다.


IDF2019에서 야코 교수, 닥터 쟨, 탁터 히마, 탁터 아쉬쉬와 이삼구 대표./사진제공=(주)239바이오


호시우보(虎視牛步)의 자세로 인류의학 발전 공헌

이 대표는 천연물 유래 당뇨치료 물질 디앤디(D&D)를 통해 글로벌 시장 진출을 앞두고 있다. 최근 미국FDA등록 완료에 이어 국제당뇨전문가인 내분비내과학회 의료진, 세계최고의 당뇨와 심혈관계질환 치료 분야 권위자이며 노벨 의학상후보인 야코 투오밀레흐토 교수(핀란드 헬싱키의과 대학, 논문피인용지수 41만회)와디앤디(D&D)팀을 구성, 심도 깊은 연구를 추진 중이다.

“의대 교수도, 의학 전공자도 아니었기에 인고의 시간을 거쳐 미지의 영역을 개척할 수 있었다고 자부합니다. 조롱과 비웃음 속에서도 식량과 보건의료 분야의 주권을 염원하며 뚝심 있게 정진해 왔습니다. 디앤디(D&D)연구를 시작으로 탈모, 발기부전, 불임, 비만 등의 전임상연구도 성공적으로 완료했고, 현재 추진중인 노화와 치매 분야에서도 다학제간 연구로 치료의 결실을 맺을 수있도록 노력할 것 입니다.”

이 대표는 호시우보(虎視牛步)의 자세를 견지하며 신산업 발전을 위해 달려왔다고 회고했다. 난공불락으로여겨졌던 당뇨를 정복한 239바이오는 나아가 인류 의학 발전에 기여하는 유니콘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또 더 많은 이들이 디앤디(D&D)를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 할 수 있도록 다방면에서 사회 공헌 활동도 펼치겠다고 약속했다. 남들이 가지 않은길을 개척하며 인슐린 발견 100년의 역사를 새로이 여는 이삼구 대표. 그가 이끄는 239바이오의 행보가 주목된다.


이삼구 대표는 실사구시의 연구철학으로 당뇨 정복의 길을 열였다./사진=뉴스리포트


저작권자 © NEWS REPORT(www.news-report.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상호명 : 뉴스리포트 NEWS REPORT 사업자번호 : 728-34-00398  발행인 : 정서우 편집인 : 장찬주  청소년보호책임자: 정서우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15-16(국회대로 66길 23) 산정빌딩 7층 ㅣ 이메일 : korea_newsreport@naver.com

대표전화 : 02-761-5501 ㅣ 팩스 : 02-6004-5930 ㅣ 등록번호 : 서울, 아 05234 등록일 : 2018.06.04

뉴스리포트의 모든 콘텐츠(영상, 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와 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8 뉴스리포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