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한경대학교 전광주 교수, 신들의 나무(Tree of Gods) '침향'의 역사와 유래

정혜미 기자
2019-08-19


▲전광주 국립한경대학교 생명공학과 유전정보연구소장./사진=뉴스리포트 


세계 3대 향 중 하나로 꼽히는 ‘침향’은 동의보감, 불교 경전, 성경 및 이슬람교 등에 등장하는 대표적 건강 물질로 알려져있다. 역사적으로 일국의 왕이나 이에 버금가는 고귀한 신분계층의 전유물로 이어져 내려온 침향은 그 희귀성 만큼이나 대중들에게는 생소하다. 그러나 시대가 변하면서 ‘침향’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는 가운데, 국내 연구소에서 발표한 침향 연구 결과가 주목된다. ㈜침향인연구소는 침향 원료를 이용한 제품개발 및 연구에 매진하고 있는 국내 연구기관으로서 국립한경대학교 생명공학과 전광주 교수가 지휘봉을 잡고 있다. 본지는 침향 특집 취재의 일환으로 전광주 교수를 만나 침향의 유래와 역사에 대해 들었다.


Q) 교수님 침향이란 무엇인가요. 

A) 침향나무는 동남아시아와 중국 남부지방, 인도에 걸쳐 서식하는 나무입니다. 한자로 가라앉을 (침) 향기로운(향)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침향나무의 성분을 침향이라 하는 것입니다. 정확히  침향나무의 목질부, 뿌리등에 침착된 수지 성분을 말합니다. 침향나무가 발아하여 유년기를 거쳐 최소10년에서15년 정도의 시간을 지내는 동안 생존에 불리한 환경, 이를테면 세균이나 진균류 등 미생물 감염과 마주쳤을 때의 방어기작으로써 만들어내는 식물의 2차 대사산물 중 하나가 침향입니다. 구체적인 특정환경과 나무의 어떤 성장단계에서 이러한 수지물질이 만들어지는지에 대한 정확한 매커니즘이 밝혀지지 않은 가운데 10그루의 침향나무에서 1개의 나무정도에서만 생성되는 물질로, 환경의 불규칙성 속에서 우연이 반복되어 만들어졌다고 받아들여져 오래전부터 신성시 여겨진 부분이기도 합니다. 

 


Q) 침향의 유래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침향은 약 3000년 전부터 유럽, 중동, 중국, 일본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등에서 신들의 나무(Tree of Gods)로 여겼습니다. 침향은 얻어내기 힘든 물질이기에 인간의 문명속에서 신성시 여겨져 불교, 도교, 기독교, 가톨릭, 이슬람 등의 종교에서 제사와 명상에 이용되고, 왕족과 귀족들의 전유물로 그들만의 문화속에서 사용되었음을 고문서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먼저, 성경에 예수님이 십자가에 처형 당한 뒤 감람나무의 몰약과 침향을 함께 수의로 감쌌다는 기록이 있고, 구약성서에는 아담이 에덴동산에서 유일하게 채취할 수 있게 허용된 것이 침향나무라는 기록이 있습니다. 기원전 고대 이집트 파라오 시대에는 왕이나 귀족의 시신에 방부처리 시 침향이 사용되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기원전 770년에 이미 침향을 조화와 평화의 의미로 신성시 여겨 왕족들의 옷에 침향 연기를 입히는 방식으로 통치자들의 권위를 상징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일본의 역사서에도 침향이 등장하는데 사무라이들이 전쟁터에 나가기 전 갑옷에 침향 연기를 뿜어 그 향으로써 투쟁과 결단을 장착했다고 하니, 왕을 포함한 최고위 관료들만의 전유물로 부와 명예의 상징으로서 침향이 인류와 역사를 같이 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Q) 이러한 침향을 현대사회에서는 어떻게 이용하는지요.  

A) 침향이라는 이름이 말해주듯 향재로 많이 이용하는데요, 대표적인 예로 침향 오일을 들 수 있겠습니다. 침향 오일은 침향 수지가 함유된 목질부를 물로 끓여서 수증기에 섞여 있는 오일 성분을 냉각등의 과정을 거쳐 분리한 물질을 말하는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에센셜 오일 (essential oil)의 한 종류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러한 침향오일은 아로마 테라피로서 진정, 스트레스 완화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실제로 샤넬 등 많은 명품 브랜드의 향수 제조시 베이스 노트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침향의 수지부분을 목질과 함께 가공하여 직접 향을 피워 방향, 제사 등의 목적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침향나무

 

Q) 침향의 특정성분과 관련된 연구결과가 있나요. 

A: 우리나라에서는 침향나무가 생소하지만 외국에서는 비교적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습니다.  역사적으로 침향이 향과 관련하여 이용된 것을 뒷받침하듯 특히 폐암 관련 세포주 실험에서  암세포의 성장억제, 사멸을 유도한다는 연구결과가 도출되었습니다 침향의 성분중 베타-카료필렌(은 항암 효능이 뛰어난 것으로 많은 논문에서 밝혀졌습니다. 베타-카료필렌 성분은 항암뿐 아니라 항세균, 항진균, 항산화 기능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대장암과 췌장암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일본 기후대학의 하라(Hara) 박사팀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침향의 성분 중 겐콰닌(genkwanin)과 이리플로페논(iriflophenone) 성분은 변비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보고하였고, 침향의 배변효과는 동대학의 카키노(Kakino)박사팀 연구에 의해서도 밝혀졌습니다. 침향 오일의 휘발성 성분 중 구르주넨(효과가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으며 성분중 아가로스피롤(agarospirol) 성분은 신경계의 이완작용이 뛰어나 신경안정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Q) 침향의 종류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A) 역사적으로 침향나무의 야생종은 동남아시아, 인도차이나 반도, 중국 남부지역을 아우르는 열대에서 아열대기후에 걸쳐 널리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중 재배종으로서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종류는 40종이고, 국제적으로 공인된 침향의 종류는 2019년 현재까지 22종입니다. 또한 이들 22종 중에서 가장 흔히 사용하는 침향의 종류는 아퀼라리아 크라스나(주 원산지-베트남, 캄보디아), 아퀼라리아 말라센시스(주 산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 아퀼라리아 시넨시스(주원산지- 중국) 의 3가지 종으로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세계적인 식물체 등록기관에서 발행하는 The plant list에 등록되어 있는 침향의 종류는 표 1을 참고하여 보시면 되겠습니다. 


표) 국제공인 침향나무 (agarwood)/자료제공=한경대학교 생명공학과 


학명 

등록상황

   제공날짜

Aquilaria apiculata Merr.

Accepted

2012-03-26

Aquilaria baillonii Pierre ex Lecomte

Accepted

2012-03-26

Aquilaria banaense P.H.Hô

Accepted

2012-03-26

Aquilaria banaensis P.H. Hô

Accepted

2012-04-18

Aquilaria beccariana Tiegh.

Accepted

2012-03-26

Aquilaria brachyantha (Merr.) Hallier f.

Accepted

2012-03-26

Aquilaria citrinicarpa (Elmer) Hallier f.

Accepted

2012-03-26

Aquilaria crassna Pierre ex Lecomte

Accepted

2012-03-26

Aquilaria cumingiana (Decne.) Ridl.

Accepted

2012-03-26

Aquilaria decemcostata Hallier f.

Accepted

2012-03-26

Aquilaria filaria (Oken) Merr.

Accepted

2012-03-26

Aquilaria hirta Ridl.

Accepted

2012-03-26

Aquilaria khasiana Hallier f.

Accepted

2012-03-26

Aquilaria malaccensis Lam.

Accepted

2012-04-18

Aquilaria microcarpa Baill.

Accepted

2012-03-26

Aquilaria parvifolia (Quisumb.) Ding Hou

Accepted

2012-03-26

Aquilaria rostrata Ridl.

Accepted

2012-03-26

Aquilaria rugosa K.Le-Cong & Kessler

Accepted

2012-03-26

Aquilaria sinensis (Lour.) Spreng.

Accepted

2012-03-26

Aquilaria subintegra Ding Hou

Accepted

2012-03-26

Aquilaria urdanetensis (Elmer) Hallier f.

Accepted

2012-03-26

Aquilaria yunnanensis S.C.Huang

Accepted

2012-03-26



저작권자 © NEWS REPORT(www.news-report.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상호명 : 뉴스리포트 NEWS REPORT  l  사업자번호 :728-34-00398 발행인/편집인 정혜미ㅣ청소년보호책임자: 정연우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15-16(국회대로 66길 23) 산정빌딩 7층 ㅣ 이메일 : korea_newsreport@naver.com

대표전화 : 02-761-5501 ㅣ팩스 : 02-6004-5930 ㅣ등록번호: 서울, 라 00595 등록일:2018.11.19

뉴스리포트의 모든 콘텐츠(영상, 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아 무단 전재와 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8 뉴스리포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