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엽·황세훈 법무법인 정결 변호사, 정의 사회 구현에 이바지하는 차세대 로펌

김은비 기자
2020-11-20

정성엽·황세훈 법무법인 정결 변호사./사진제공=법무법인 정결

 

[뉴스리포트=김은비 기자] 최근 법조 시장의 최일선에서 가치 있는 발전을 주도하는 청년 변호사들의 활약이 눈부시다. 기성 법조 시스템의 한계를 뛰어넘어 청년 변호사들은 차별화된 시각으로 다양한 직역에서 고도화된 지식 서비스를 제공하며 분쟁 해결에 적극 나서고 있다. 법무법인 정결 역시 이러한 법조계의 신선한 변화를 일으키는 차세대 로펌 중 하나다. 정성엽 대표변호사를 필두로 5인의 구성원변호사는 정신출전(挺身出戰)의 자세로 위기에 앞선 선제적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 정의로운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전력투구하고 있다. 정성엽 대표변호사는 “법무법인 정결의 모든 구성원은 의뢰인의 이야기에 진심을 다해 귀 기울여 듣고, 정성으로 변호하고 있다”며 “사건의 본질을 꿰뚫는 혜안으로 사법정의 실현에 이바지하겠다”고 전했다. 

 

의뢰인의 권익보호에 앞장서는 법무법인 정결

법무법인 정결은 정성엽 대표변호사와 황세훈·송심근 파트너변호사, 이재영 한국·미국변호사, 정혜민·최단희 변호사가 민사, 형사, 기업 자문 등 각 분야별 전문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법무법인 정결은 모든 사건을 변호사 직접 상담을 원칙으로 ‘3인 1사건’ 체제의 체계적인 협업시스템을 정립하고 의뢰인의 권리 증대 및 법적 보호를 위해 최적의 변론 전략을 구상하고 있다.

“법무법인 정결에는 고등법원 재판연구원 출신 변호사, 대형로펌 출신 변호사, 외국어로 의사소통이 자유로운 형사전문변호사, 한·미 양국의 변호사 자격을 취득한 변호사가 구성원으로 함께하고 있습니다. 모든 변호사는 풍부한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끊임없는 법리 연구를 이어가며 역량을 강화하는 중입니다. 이를 통해 법무법인 정결은 첨예한 갈등이 수반되는 분쟁에서 의뢰인에게 진정으로 이익이되는 결과를 안겨드리고 있습니다.”

황 변호사는 “법무법인 ‘정결’의 의미처럼 공감과 소통의 자세로 의뢰인의 입장에서 사건을 바라보고 모두가 만족하는 해결책을 구현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이를 위해 법무법인 정결은 사전 자료 수집을 통한 심도 깊은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법리 검토를 통한 전문성을 제고로 의뢰인의 권익 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모든 사건을 ‘3인 1사건’ 체제의 체계적인 협업시스템을 정립했다./사진제공=법무법인 정결

 

사건보다 사람을 먼저 생각하다

정성엽 변호사는 사건보다 사람에 집중한다는 법무법인 정결의 사건 수임 원칙을 밝혔다. 그는 “승소 여부를 떠나 어려운 상황에 처한 의뢰인의 편에서 실체적 진실을 밝혀내는 것이 변호인으로서 사명”이라 언급했는데, 이는 법무법인 정결의 높은 승소율과 연결돼 있다.

“이태원 클럽에서 발생한 강체추행·폭행 병합 사건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해당 사건은 의뢰인(피고)은 A씨의 오해로 실랑이가 있었고, 이 과정에서 A씨에게 음료가 쏟아진 상황이었습니다. 이후에 A씨가 의뢰인이 어깨와 허리를 만졌다고 주장, 강제추행과 폭행으로 고소했고 바텐더와 A씨의 지인들이 참고인으로 나서 의뢰인에게 불리한 진술을 했습니다. 이에 1심에서 유죄를 판결받은 사건이었습니다.”

항소심에서 1심 판결을 뒤집고 무죄를 받을 확률은 단 2%남짓. 결백을 주장하며 억울함을 호소하는 의뢰인을 외면할 수 없었고, 정 변호사는 사건을 수임하기로 결심했다. 정 변호사는 사건을 원점에서 들여다보았다. 

“사건 발생이 일어난 동일한 시간에 클럽으로 갔습니다. 현장 점검을 통해 실랑이와 성추행이 일어난 곳의 위치는 해당 참고인이 볼 수 없었던 점을 들어 진술의 신빙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또한 CCTV 영상 분석으로 여러 정황적 상황에서 직접적인 신체 접촉이 일어날 수 없음을 명백히 증명했습니다.”

이러한 정 변호사의 노력 끝에 의뢰인은 마침내 무죄 판결을 받을 수 있었다. 정 변호사는 “끝까지 의뢰인을 믿고, 사건의 진실에 다가가겠다는 소신을 확고히 할 수 있었던 계기”이라고 전했다.

 

다방면에 걸쳐 특화된 법률서비스 구축

한편 법무법인 정결은 황세훈 변호사의 진두지휘아래 외국인을 위한 맞춤 법률 지원 서비스를 펼치고 있다. 국내 거주 외국인의 형사 사건, 이혼 및 가사, 출입국 행정 지원 등 상호 유기적인 형태로 얽힌 법률 분쟁을 해결하는 중이다. 이를 위해 미국 현지에서 활동하는 이재영 변호사와 공조를 통해 사건을 살피고 있으며, 적절한 업무 분담으로 효율적인 접근이 이뤄질 수 있도록 조력하고 있다.

“외국인이 형사 피고인으로 기소될 경우 강제 퇴거 등 삶의 기반이 부정되는 상황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재판에서 최적의 방어수단을 모색해 의뢰인을 구제하고, 이를 통해 다시 원래의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합니다.”

아울러 법무법인 정결은 보다 특화된 법률서비스를 제공할계획이다. 기업 자문을 시작으로, 부동산 분쟁 해결 및 손해배상 청구소송 등의 다방면에 걸친 법률서비스를 확대할예정이다. 이러한 전문 법률 지원 활동으로 보다 많은 의뢰인들에게 힘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

“승소를 장담하며 무분별하게 사건을 수임하는 것이 변호사로서 가장 지양해야 하는 태도입니다. 항상 의뢰인 입장에서 사건을 바라보고 해결하겠습니다. 정직과 신뢰를 최우선 가치로, 의뢰인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는 법무법인 정결로 나아갈 것 입니다.” 

 

저작권자 © NEWS REPORT(www.news-report.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상호명 : 뉴스리포트 NEWS REPORT 사업자번호 : 728-34-00398  발행인 : 정혜미 편집인 : 정연우 청소년보호책임자: 정연우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15-16(국회대로 66길 23) 산정빌딩 7층 ㅣ 이메일 : korea_newsreport@naver.com

대표전화 : 02-761-5501 ㅣ 팩스 : 02-6004-5930 ㅣ 등록번호 : 서울, 아 05234 등록일 : 2018.06.04

뉴스리포트의 모든 콘텐츠(영상, 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와 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8 뉴스리포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