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동술 (주)하이엠티 대표이사, 피톤치드 브랜드 ‘나무숨’ 출시로 화제

이양은 기자
2021-09-08

 

사진제공=(주)하이엠티

 

[뉴스리포트=이양은 기자] 국산 소나무에서 추출한 순수한 피톤치드를 통해 건강을 누리는 시대가 도래 했다. ‘나무숨’ 브랜드를 통해 국산 소나무 피톤치드 오일 및 식물원료로 친환경 바이오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는 (주)하이엠티는 비투비 거래와 소비자 중심의 제품 출시로 해외 수출까지 목전에 두고 있다. (주)하이엠티는 2014년 설립 이래 자체적인 식물정유 추출기 설계 및 연구를 하였고, ISO 22716[2007] GMP 인증, FDA 피톤치드오일 심사 검사필, 아시아 로하스 인증, 안전확인생활제품 인증을 받는 등 검증된 우수 제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자체 연구와 국내 우수 대학과의 항균연구 협업을 통해 독자적인 기술력을 축적한 (주)하이엠티는 중소기업벤쳐장관상 (친환경제품 부문 대상), 2021년 대한민국 지식경영대상[천연물질 연구부문] 등을 수상하기도 했다. 본지는 (주)하이엠티 조동술 대표를 만나 ‘나무숨’ 브랜드의 비전과 기업의 미래 청사진을 들어봤다.

   

‘나무숨’ 브랜드, 국산 소나무 피톤치드 오일 생산

피톤치드(phytoncide)는 식물이 박테리아, 곰팡이, 해충을 퇴치하기 위해 만들어내는 살생 효능을 가진 휘발성 유기 화합물이다. ‘식물성 살생물질’에 해당하는 피톤치드는 ‘식물의’를 뜻하는 ‘phyton’과 ‘죽이다’를 뜻하는 ‘cide’의 합성어로 1937년 러시아 레닌그라드 대학교의 생화학자 보리스 토킨(Boris P. Tokin)이 처음 사용한 용어이다. 피톤치드는 다양한 연구를 통해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활동에 큰 도움이 되는 물질로 널리 알려져 있다.

 

(주)하이엠티는 ‘나무숨’ 브랜드를 통해 국산 소나무 피톤치드 오일 및 식물성 천연워료를 생산하는 기업이다. 조동술 대표는 “미래 환경에 대한 기업의 책임을 인식하고 친환경 제품을 공급하는 브랜드로서 ‘나무숨’을 출시했다”며, “지치지 않는 열정으로 끊임없이 연구하고 도전하여 국내외로부터 인증 받은 탁월한 제품을 통해 고객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조 대표는 친환경 바이오 시대의 맞춤형 제품을 통해 업계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겠다고 약속했다.

 

“흔히 피톤치드는 편백나무에서만 만들어지는 것으로 잘못 알고 있는데, 사실 피톤치드는 다양한 나무와 식물에서 만들어지고 있는 물질입니다. 저희 ㈜하이엠티는 양질의 피톤치드를 보유한 국내산 소나무에 집중했으며, 자체 기술력과 설비로 우수한 피톤치드 오일을 대량 추출해 상품화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우수한 품질의 국내산 소나무를 원료로 재활용

소나무는 우리 민족과 인연이 깊다. 송편, 솔잎주 등의 재료로 사용됐으며, 초근목피(草根木皮)로 허기진 배를 채우던 시절에는 식량자원이 되기도 했다. 소나무뿌리에서만 채취하는 복령은 귀한 한약재로 사용되기도 한다. 나아가 우리 민족은 소나무로 만든 집에서 태어나 소나무 금줄을 걸었고, 평생 소나무의 기상을 보면서 살다가, 죽어서도 소나무 관에 묻혔다. 우리 민족의 생활 속에 늘 함께 해온 소나무는 살아서는 미학적 즐거움을 주고, 죽어서도 실용적 혜택을 주었다.

 

“나무숨 브랜드의 모든 제품은 우수한 품질의 국내산 소나무를 통해서만 생산하고 있는 ‘피톤치드 오일’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살아있는 나무가 아니라, 이미 벌목된 한국산 소나무를 재활용해서 순수 오일만 추출해 액상화하고 있기 때문에 목재 자원 재활용에도 일조하고 있습니다. 특히 촉매재 화학을 통한 추출이 아니라 소나무와 정제수만을 원자재로 이용하여 당사의 추출기술로 오일을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친환경 미래 성장산업으로 높은 성장성을 가지고 있다고 확신합니다.

 

(주)하이엠티는 국산 소나무 목부에서 천연오일 ‘피톤치드’ 대량생산에 성공함으로써 원료 경쟁력을 구축했다. 여기에 식물정유 추출기 자체연구 및 개발, 오일 액상화 자체 연구 개발, 천연항균 살균제 제품 개발에 성공하며 최고 품질의 나무숨 제품을 출시했다.

 

나무숨 브랜드는 현재 화장품, 생할용품, 의약품, 방부제 천연원료로 사용되는 소나무 오일을 관련 업계와 협이 및 공급하고 있다. 여기에 소독력 시험 99.9%, 세균/진균검사 불검출 시험을 통과한 항균티슈, 물수건, 분무제품 등 피톤치드 세정제품과 함께 다양한 제품군도 선보이고 있다.

 

조동술 (주)하이엠티 대표이사, 사진제공=(주)하이엠티 


동반성장과 나눔경영 실천

국내 굴지의 건설기업에서 IT전문가로 근무했던 조 대표는 건설현장에서 피톤치드를 접하고 이를 연구하게 되었다. 화재 현장의 냄새와 유해물질 제거 및 새집증후근 연구를 하념서 천연 피톤치드의 세계에 눈을 떴다고 한다.

“저는 차세대의 건강, 환경과 산업 발전,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다는 취지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소나무 피톤치드 오일 추출 방법을 수년간 직접 연구개발해 기존에 불가능했던 대량 생산 시스템을 완성했습니다. 이러한 기술적 기반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친환경 바이오산업 시장을 새롭게 열어가고자 합니다.”

 

그의 기업이념은 “유관 업체 및 기업들과 동반성장하며 임직원 및 사회적 약자층과의 나눔경영을 실천하는 것이다. 더불어 고객에게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며 천연 바이오산업 생태계 발전을 위해 헌신하는 노력도 병행하고 있다. 조 대표의 혼신의 노력이 담긴 나무숨 제품은 국내시장은 물론 일본 등 해외에서도 이미 인정받고 있다고 한다. 그는 인터뷰에서 소설 속 캐릭터 돈키호테와 고 정주영 현대그룹 창업회장을 좋아한다고 말했다. 기존의 사고방식에 얽매이지 않고 생각의 전환과 새로운 시도를 통해 혁신을 한다는 점에서 조 대표는 이미 그들과 닮아 있었다.

 

척박한 땅에서도 소생하는 한국 소나무는 강한 생명력과 끈기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다른 이들과 상생할 줄 아는 영물이다. 옆에 다른 소나무가 다가오면 자신을 휘어서 양보하는 습성이 있을 정도다. 위풍당당한 기운을 가졌지만 주위를 돌아볼 줄 아는 소나무, 강건하면서도 주변에 아름다움을 전하는 소나무. (주)하이엠티는 소나무의 정신세계와 실용성을 통해 세상을 변화시키는 기업 이념을 현실화하고 있었다.

 


저작권자 © NEWS REPORT(www.news-report.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상호명 : 뉴스리포트 NEWS REPORT 사업자번호 : 728-34-00398  발행인 : 정서우 편집인 : 장찬주  청소년보호책임자: 정서우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15-16(국회대로 66길 23) 산정빌딩 7층 ㅣ 이메일 : korea_newsreport@naver.com

대표전화 : 02-761-5501 ㅣ 팩스 : 02-6004-5930 ㅣ 등록번호 : 서울, 아 05234 등록일 : 2018.06.04

뉴스리포트의 모든 콘텐츠(영상, 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와 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8 뉴스리포트. ALL RIGHTS RESERVED.